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거북목 증상 | 자가진단 | 스트레칭 총 정리

by 생활정보꾸러미 2021. 3. 10.

 

 

목이나 어깨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서 지속적으로 아픈 경우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요즘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생, 주부 등 모든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자가진단 방법으론 어떤 것이 있는지, 완화하는 스트레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거북목 증상 | 자가진단 | 스트레칭 총 정리

 

 

 

거북목 증후군은 특히 컴퓨터를 많이 하는 분들에게 많이 생기는데요. 모니터의 높이가 눈높이보다 낮거나, 책상과 의자의 균형이 내 체형에 맞지 않는 경우 거북목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거북목 증후군은 거북이가 목을 쭉 빼고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거묵복 증상의 원인

 

거북목 증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래 앉아서 컴퓨터나 공부, 일 등을 하게 되면, 바른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장시간 동안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내게 너무 높은 높이의 베개를 오래 사용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ikipedia

 

주된 원인은 아무래도 장시간 모니터 화면을 들여다보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것이 꼽히는데요. 모니터와 눈높이를 정확히 맞춰줘야 거북목 증후군을 방지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직장인과 학생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머리가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로 불균형적인 자세를 지속하면 할수록 신체 밸런스는 무너지고, 결국 거북목이 되고 맙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하면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머리의 하중이 크게 증가하여 주변 근육에 부하가 생겨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거북목 자가진단하기

 

 

거북목 증후군이 의심되시면 아래 자가진단 방법을 통해서 체크해보세요.

 

1. 먼저, 어깨, 목, 등 위쪽 근육이 쉽게 피로해진다.

2. 측면에서 전신 촬영을 해보면, 고개를 앞으로 기울이고 있다.

3. 등이 굽은 느낌이다.

4.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어지럽다.

5. 잠을 자도 목과 디스크가 부하가 가는 것을 느낀다.

 

측면으로 서있는 모습을 전신 촬영하고 난 후, 사진을 출력해보세요. 그리고 사진 속 내 모습의 귀의 중심으로부터 바닥으로 수직선을 그려보세요. 어깨의 중간이 수직선상에 놓여있다면 정상 범주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5cm 이상 수직선으로부터 떨어져 있다면 거북목 증후군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편, 거북목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이 있는데요.

직접적으로 제품을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만, 일단 눈높이를 맞춰줄 수 있는 적정 높이의 모니터 받침대를 쓰시면 거북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받침대는 거묵목 증후군 예방에 좋습니다(출처 : 데스커 홈페이지)

 

노트북 이용자라면 아래와 같은 형태의 노트북 받침대도 거북목에 도움이 됩니다.

다시 정리하면, 내 눈높이와 디스플레이 장치의 높이를 적절히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고개가 바로 서고, 쓸데없는 근육의 부하도 줄일 수 있어 거북목 증후군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쇼핑


거북목 스트레칭 방법 알아보기

 

 

거북목 증상으로 피로감을 느낄 때는 이렇게 스트레칭해보세요.

 

1. 두 손을 포개어 목 뒤를 감싸줍니다.

2. 목을 뒤로 서서히 젖혀주세요.

3. 약 10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다시 정면을 바라봅니다.

4. 이번엔 고개를 아래 방향으로 서서히 숙여줍니다.

5. 이번에도 약 10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다시 정면을 바라봅니다.

 

그럼 이제 자세를 바꿔서 아래와 같이 스트레칭해줍니다.

 

1. 한쪽 팔을 반대편 머리에 올려줍니다.

2. 손으로 머리를 지그시 눌러줍니다.

3. 약 10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팔을 반대로 바꿔줍니다.

4. 같은 방식으로 스트레칭을 약 10초간 진행합니다.

 

피로감을 느낄 때마다 위의 스트레칭 방법을 반복해주시면, 평소 거북목 증상을 완화하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거북목으로 힘드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