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견과류 효능 | 추천 | 하루 권장량 총 정리

by 생활정보꾸러미 2021. 3. 5.

 

 

식단에 견과류를 넣어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참 많습니다. 채소와 야채를 꾸준히 섭취해야한다는 건 다들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에 비해 견과류의 중요성은 의외로 많이들 간과하시는 것 같습니다. 알러지 반응이 없는 한 영양소가 엄청나게 풍부한 견과류는 무조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견과류에 대한 모든 것을 한 번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잘 따라오세요.

견과류 효능 | 추천 | 하루 권장량 총 정리

 

 


견과류 효능에 대해서

 

사실 요즘 대부분 사람들이 하루의 식단을 구성할 때 견과류를 빼먹습니다. 워낙 바쁘기도 해서 식사를 불규칙하게 챙겨먹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해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질병의 원인이 되는 식습관으로 꼽힐 수 있는 수많은 것들 중 견과류와 씨앗을 적정량 섭취하지 않는 것은 질병의 중대한 원인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나 섬유질,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들보다도 견과류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사람의 건강을 더 지킬 수 있는 길이라고 했는데요.

 

아시다시피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 성분과 식이섬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E, 엽산, 비타민 B6, 아연, 칼륨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다량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피토케미컬(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화학 성분들을 통칭)이 풍부해서 질병으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견과류는 혈액 내 당 수치, 호흡기와 심혈관과 관련된 질병, 신경퇴행적인 질환, 암 등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에 큰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노화가 진행되며, 여러 퇴행성 질환을 겪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매일매일 일어나는 것부터가 다르다는 말들을 하게 됩니다. 퇴행성 질환이 점점 만성으로 진행될 때 사실 사소하지만 견과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견과류의 효능?

 

 

특히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견과류는 특별한 효능을 갖습니다. 탄수화물은 적기 때문에 혈당 수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 당뇨 환자들이 즐기기에 좋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포만감을 주면서, 콜레스테롤을 잡아주고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까지 얻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견과류를 추천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각종 염증 개선과 체내 활성산소의 관리, 대사증후군과 같은 복합적인 성인병 관리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에너지와 각종 면역력, 체내 향상성 등이 저하되는 나이에 접어들면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단을 무조건 가져야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구성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야채와 채소만이 아닌 견과류도 포함되어 있음을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체중관리에 효과적인 견과류

 

 

바로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어린 나이의 분들이라면 공감할 수 없겠지만, 나이가 들면서 살이 찌는 것은 사실 필연적입니다.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 칼로리로 봤을 때 상당히 고열량에 속하지만,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은 오히려 체중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실제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며, 오히려 체중 감소를 돕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와있습니다.

 

요즘은 에너지바와 같은 형태로 나온 견과류 관련 상품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본 상품과 해당 포스팅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평소 견과류를 챙겨먹기 어려운 사람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요즘 여러 기업들은 견과류의 하루 권장량을 챙겨 먹을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상품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어떤 상품을 직접적으로 꼽지는 않습니다만, 다들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챙기기 위해서라도 하루 적당량의 견과류 섭취는 꾸준히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견과류의 하루 권장량은 얼마일까?

 

 

그럼 마지막으로 견과류의 하루 권장량은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으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모든 종류의 견과류는 하루 기준의 권장량을 말하는 것인데요. 아몬드는 24알, 캐슈너트은 18알, 헤이즐넛 12알, 브라질너트는 8알, 마카다미아 너트 12알, 호두 반 쪽, 땅콩 30알 정도입니다. 여기에 적정량의 건포도 등을 함께 섭취하면, 더 좋습니다.

 

 

다만, 본인이 특정 견과류를 섭취했을 때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해당 견과류가 아니라도 다양한 대체 견과류가 많이 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닐 겁니다. 참고로 씨앗의 경우에도 견과류와 비슷한 효능을 갖고 있는데, 알러지 반응은 크게 없다고 하니 같이 섭취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건강을 위해 다들 견과류 섭취를 오늘부터 시작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