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박씨 효능 | 하루 섭취량 | 총 정리

by 생활정보꾸러미 2021. 3. 6.

 

호박씨 효능 | 하루 섭취량 | 총 정리

 

호박씨의 효능은 견과류 만큼이나 매우 훌륭합니다. 작은 씨앗에 옹골차게 수많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는데요. 소량만 섭취하더라도 다른 음식에서 섭취할 수 없는 균형 잡힌 영양소를 듬뿍 몸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드릴 내용은 호박씨가 건강에 좋은 이유,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올바른 호박씨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예정이니 잘 따라오세요.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는 호박씨?

 

껍질이 벗겨진 호박씨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균형있게 골고루 들어있는 편입니다. 게다가 비타민B2, 비타민K와 인, 망간, 마그네슘, 아연, 구리, 칼륨, 철 등이 골고루 들어있는데요. 항산화 물질까지 들어있는데, 칼륨, 엽산 등도 풍부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지는데, 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게 바로 호박씨입니다.

 

호박씨는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한 인체에 유익한 씨앗입니다.

 

특히 호박씨는 높은 항산화 성분 함유량 덕분에 체내의 염증을 줄여주고,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그리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건 일반적으로 견과류나 채소, 야채도 마찬가지입니다만, 호박씨는 유난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호박씨의 효능

 

여러 연구에 의하면, 호박씨를 식사와 함께 곁들이면, 각종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호박씨의 껍질과 씨앗에 들어있는 리그난은 여성의 유방암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호박씨는 위암이나 폐암, 전립선 암 등과 같은 각종 암의 발생 위험으로부터 우리 몸을 철저하게 보호해줍니다. 이 모든 게 호박씨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 덕분입니다.

 

견과류가 들어있는 에너지바를 비롯한 가공식품에는 대부분 호박씨가 들어있습니다.


천연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호박씨

 

소제목처럼 호박씨는 천연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데, 그 중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편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식재료를 꼽자면, 연어나 참치, 김, 다시마, 그리고 견과류 등에 꼽을 수가 있는데요. 따로 호박씨를 챙겨 먹거나 이와 관련된 영양 보조식품을 스스로 챙기지 않는 이상에는 우리 몸에 충분한 하루 권장량 수준의 마그네슘을 섭취해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제가 호박씨를 말씀드리다 말고 마그네슘을 강조하는 이유는 사실 따로 있습니다. 일단 호박씨에 함유된 다량의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각종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뼈를 단단하게 형성하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마그네슘과 더불어 호박씨에 함유된 아연, 불포화 지방산과 같은 영양소는 공통적으로 심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매우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점점 심장과 관련된 각종 질환에 취약해지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때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게 바로 호박씨입니다. 특히 호박씨의 마그네슘을 비롯한 각종 천연 미네랄 성분들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호박씨는 다양한 요리와 식품으로 활용됩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섭취하세요.

 

사실 호박씨는 식사를 할 때 주로 멸치볶음 등의 부가적인 식재료로 활용되는 편인데, 사실 간식의 개념으로 별도 섭취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빵이나 떡, 과일, 야채, 강정, 시리얼 등을 섭취할 때 데코로 활용되기도 하는 호박씨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정해져있는데요. 기준은 성인 기준으로 한 움큼정도의 양(25g)입니다. 평소 하루에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각종 영양소를 고려해봤을 때, 호박씨가 들어있는 에너지바나 떡 등을 섭취하면서 부족분의 미네랄 성분을 보충해주는 개념으로 건강관리에 접근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호박씨를 비롯해 여러가지 견과류와 각종 씨앗들은 어느 정도 비슷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껍질이 있는 호박씨를 섭취하기 불편하거나, 따로 별도로 챙겨 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이와 관련된 가공식품이나 건강보조식품으로 챙기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