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관절에 좋은 음식 8가지 총 정리

by 생활정보꾸러미 2021. 8. 17.

 

 

한해 한해 지나면서 점점 안 좋아지는 관절 때문에 고생인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직까지 건강을 유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도 한 해라도 더 건강할 때 잘 관리해야 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관절에 좋은 음식 8가지를 모두 총 정리해드립니다. 그럼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8가지 총 정리

 

1. 오메가-3 지방산

주로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꼽힙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무릎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단백질을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두뇌의 활동성을 높이고, 심장 및 혈관 질환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구체적으로 참치나 연어, 송어와 같은 차가운 물에 서식하는 어종에 많이 분포해있습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하는 오메가-3 지방산도 좋지만 자연에서 오는 천연식품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겠죠.

 

 

2. 견과류

견과류는 호두, 아마씨, 아몬드, 잣 등을 말합니다. 매일 소량씩 섭취하면 관절과 관절의 연결 부위 조직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나 무릎 관절 사이의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매일 최소 10-20알 정도의 아몬드는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사골 육수

뼈를 오랫동안 깊게 우려낸 사골 육수는 몸이 허할 때 즐겨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사골 육수는 풍미도 좋지만 뼈 속에서 우려져나온 각종 영양소로 인해 관절 건강에 큰 이로움을 가져다줍니다. 특히 뼈 속에 들어있는 천연 젤라틴과 글루코사민 등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관절과 힘줄, 인대 등을 튼튼하게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국물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어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 부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마늘, 양파

마늘, 양파도 관절을 비롯한 우리 몸 전체의 염증에 대해 항염 작용을 합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에 의해 매운 마늘과 양파는 관절염과 여러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한식 메뉴에는 마늘과 양파가 무조건 들어갑니다. 다만 너무 많이 드시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5. 과일류

과일은 당 섭취를 제한하는 분들에게 제안하기는 사실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과일이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관절을 비롯한 신체 전신에 퍼진 염증 작용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과일 중에 추천드리는 건 사과와 파인애플, 토마토입니다.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좋으며, 건강한 장 활동에 부가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파인애플 역시도 관절염,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에 한몫을 해줍니다. 토마토는 굉장한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토마토는 사실 생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잘 익혀 드시면 더 좋은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6. 두부 등의 콩 음식

두부는 콩으로 만든 대표적인 우리나라 음식입니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섬유질과 안토시아닌을 비롯해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관절의 항염 작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두부, 두유, 콩자반, 콩국수 등 콩이 들어간 주변의 수많은 음식은 관절 통증 완화에 이롭습니다.

 

 

7. 올리브 오일

대부분의 오일 종류는 염증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은 다릅니다. 지금 쓰는 기름을 모두 올리브 오일로 교체하면 관절 건강에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세요.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기 위해 생선 요리를 준비하신다면, 올리브 오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8. 통곡물

많은 분들이 간식으로 즐겨먹는 과자나 빵은 보통 잘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입니다.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통곡물로 만든 빵과 과자류를 섭취하는 게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통곡물로는 통밀, 보리, 통귀리 등이 있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