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족 다한증 원인 치료법 총 정리

by 생활정보꾸러미 2022. 6. 25.

 

우리 몸에서 땀이 배출되는 것은 체온 조절 기능이 건강하다는 신호입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땀을 흘리는 수족 다한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변 지인도 손발에 유난히 땀이 많이 나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족 다한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다한증 원인 치료법 썸네일

 

수족 다한증의 원인

수족 다한증은 신체의 자율신경계의 이상 조절 현상으로 손과 발에 땀을 유난히 더 흘리는 증상입니다. 건강상의 중대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으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여 갖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족다한증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갖은 불편을 겪곤 합니다.

 

다른 원인도 있긴 하나 환자의 90% 이상은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선천적으로 가족력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후천적으로 당뇨와 폐경, 갑상선의 문제에 의해 다한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많은 다한증 환자의 경우 시원한 장소에서도 손과 발, 겨드랑이 등이 축축합니다. 감정적인 변화에 의해 증상이 일시적으로 심해지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가져다줍니다.

 

수족 다한증 치료법

그럼 이제 수족 다한증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술을 통한 치료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교감신경차단(절제)술

땀이 많이 나는 곳으로 가는 교감 신경을 차단 또는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땀이 너무 많이 나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계신 분들이 주로 이 수술을 고려합니다. 완치가 된 것처럼 느끼다가 다른 곳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족다한증 치료 후 다른 부위에서 재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이온 영동법

전기영동법이라고도 부릅니다. 전압을 이용해 약물을 피부 속으로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비용이 다소 비싸고 치료를 장기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3. 보톡스 치료법

국소적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하여 땀샘을 막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료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3-4개월 안에 다시 보톡스를 맞아야만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글리코피롤레이트(먹는 약.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 드리클로(바르는 약)
  • 데오드란트

※ 드리클로, 데오드란트는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음.

 

 

일반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은 장기적인 효과보다는 일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반 사람들도 데오그란트는 자주 애용하는 편이나 사실 데오드란트의 주 성분은 알루미늄입니다. 민감성 피부를 가진 수족 다한증 환자의 경우 알루미늄이 들어있지 않은 데오드란트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