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이를 대체하는 금융인증서 개념에 대해서 아직 헷갈리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금융인증서가 주는 장점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인증서 장점
- 설치 프로그램(exe)을 필요로 하지 않음
- 비밀번호 6자리로 간편하게 접속 가능
- 유효기간 3년
- 클라우드 이용으로 개인의 디바이스 저장장치에 기록을 남기지 않음(보안 강화)
그럼 이토록 편리해진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총 정리해드립니다.
그대로 따라 하면 5분 안에 금융인증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1. 은행, 기관 사이트 [인증센터] 접속
KB국민은행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개인]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 보이는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2.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해 본인 인증 실시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해 약관 및 서비스 설명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동의를 클릭하고, 아래 공란의 사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해줍니다. 만약 ID를 모르는 경우, ID조회를 클릭해서 기존의 내 ID를 찾으셔야 합니다. 다 하셨으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본인 인증 절차를 요구하는데 여기선 ARS 인증이 간편합니다.
ARS 인증을 선택하시고, 인증받기를 클릭하세요.
곧 내 스마트폰에 ARS 전화가 한 통 걸려옵니다.
받으시고 내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화면에 보이는 승인번호 두 자리를 입력합니다.
끝이 나면 전화승인완료를 클릭합니다.
KB국민은행 출금계좌의 계좌비밀번호를 적고, 인증은 보안카드/OTP의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고객 세부정보 입력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휴대폰번호, 전화번호는 기존 은행에 등록되어있는 정보가 그대로 뜰 겁니다. 다 끝나시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금융인증서 발급하기
위 화면에서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시고, 자동연결하기에 체크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이번엔 본인 확인을 위해 SMS문자메시지를 통해 확인코드 인증을 진행합니다. 두 자리 숫자를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로 보내주면 인증이 완료되고,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 금융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앞으로 쭉 사용하게 될 6자리의 비밀번호를 새로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반드시 어딘가에 기록해두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재입력 절차까지 마치면 금융인증서 발급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마침내 금융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만료일은 3년치로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대게 1년을 사용하면 재발급을 받거나 갱신을 해야 했는데, 상대적으로 굉장히 간편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보다 간편해진 금융인증서로 공공기관과 은행 업무를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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