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초본)을 위해 근처 동사무소를 방문하던 것도 옛날 얘기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발급이 워낙 잘 되어있어서 즉시 출력하여 쓸 수 있거든요. 하지만 해보지 않은 분들에겐 매우 어렵고 생소한 일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총 정리해봤습니다. 이번에 이용하게 될 정부24 사이트는 다양한 민원을 인터넷으로 직접 처리해주는 사이트이니 이번 기회에 알아두셨다가 잘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그럼 설명을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하기
정부24를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참고로 정부24는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 정보에 대해 통합 제공해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사이트입니다. 자 그럼 손가락이 가리킨 부분을 클릭하고 정부24 페이지 안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정부24 첫 페이지 화면입니다.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건 아무래도 주민등록등본(초본) 관련 업무인가 봅니다. 첫 번째 자주 찾는 서비스에 한눈에 보이도록 배치해두었네요. 위 화면과 같이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하기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화면입니다.
위에도 나와있지만, 신청방법은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으로 가능합니다. 동사무소 방문을 통해 민원을 처리하시면 수수료는 400원이 들지만, 인터넷으로 등본을 떼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뜹니다.
정부24 회원이라면 다양한 민원처리를 좀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저는 비회원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모칸으로 표시해둔 동의합니다를 모두 체크하시고, 비회원 신청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그리고 입력 확인 문자를 정확하게 체크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내 거주지를 선택하고, 발급 형태를 '발급' 또는 '선택 발급'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모든 인적사항과 변동 사항을 다 표시할 것인가 또는 일부분은 가리고 출력할 것인가에 따라 선택적으로 옵션을 택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자동으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체크된 상황이니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민원신청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본인 인증이 제대로 이루어져야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 또는 카카오 플랫폼 등을 통해 간편 인증을 하시거나, 과거의 구 공인인증서 방식으로 개인 인증을 하는 방법 등 거의 모든 방법으로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편한 방법대로 하시면 되고, 전 공인인증서 방법을 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 민원 신청 절차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하시면 프린터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뽑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주민등록표등본교부를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민원처리를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하기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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